본문 바로가기

고성군 문화관광

소천정
  • 주소 경상남도 고성군 구만면 효락1길 149-29
  • 문의전화 055-670-2225

소개

소천정은 조선 중기 장군인 의숙공 최강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공이 어릴 때 무술을 연마하고 출생지인 이곳 구만면 효락리에 1872년 최씨의 후손들이 건립하여 공을 배향하는 정자이다.

최강은 선조 18년(1585년) 무과에 급제한 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형 균과 함께 의병을 일으켜 고성, 진해 사이에서 많은 공을 세웠으며, 특히 화공법을 써서 왜적의 선박을 불지르고 전공을 세웠다.
도총전력에서 가리포(전남 완도) 검사로 임명되었고, 그후 경상도 좌수사 광해군때 충청수사를 역임했고, 사후(死後)에는 병조판서에 추종되었다.

소천정은 앞면 3칸.옆면 1칸 규모의 건물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다. 평면의 형식과 구조로 보아 자연의 경관을 감상하고 인격을 닦는 일반적인 정자의 형식에서 벗어나 공부하고 집회를 갖는 재실의 성격을 뛰고 있다. 기단정면에 기존 기단과 나란히 둥근 초석이 4개 남아 있는 것으로 보아 원래의 건물은 현재보다 조금앞에 정면 3칸의 평면을 가진 형태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곳에는 가리포(전남 완도) 검사, 포전실록 1매, 선무원 중공실록 훈교지 1매, 의숙공 시호교지 1매, 증지교지 1매, 의숙공 실록 목판 45매의 유품이 소장되어 있다

블로그리뷰

주변정보(3km이내)

찾아오시는길

현재정보

주변정보

목록

담당부서문화환경국 관광진흥과 관광정책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