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성 탈박물관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우리 멋을 사랑하고 우리 얼을 지켜갑니다!

중국의가면

홈 > 자료 > 탈공부방 > 세계의탈

세계. 여러나라의 다양한 탈들

고대로부터 인형이나 탈을 통해서 죽은 이를 기념하거나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풍요를 기원하는 전통을 유지해 왔다.

중국의 가면

중국 가면의 효시는 나례(儺禮)에 등장하던 방상시(方相氏)가면이다. 그리고 사자가면처럼 서역연희(西域演戱)의 영향을 받은 가면이 있다. 또 잡귀를 쫓기 위하여 벽에 걸어놓는 가면도 있다.

중국에서는 가면극을 나희(儺戱)라고 부른다. 나희는 원래 나례에서 기원한 것이다. 나례는 음력 섣달 그믐날 잡귀와 질병을 몰아내고 경사스런 일을 불러오기 위해 거행하던 의식이다.

중국의 나희는 지역에 따라 <나당희(儺堂戱)>, <지희(地戱)>, <관색희(關索戱)>, <제양희(提陽戱)>, <사공희(師公戱)>, <동자희(童子?)>, <변인희(變人戱)>, <선고잡희(扇鼓雜戱)> 등 다른 명칭을 갖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수많은 지역에서 나희가 전승되고 있는데, 특히 귀주성(貴州省)은 나희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귀주성의 나희는 크게 변인희, 나당희, 지희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변인희

인류가 막 변화하는 시대’, ‘인류 변화의 희’라는 뜻이다. 귀주성의 이족들이 매년 정월 3일부터 15일 사이에 공연한다. 그 목적은 사악한 것을 내쫓고, 길한 징조를 받아들이며, 풍년을 기원하려는 것이다. 보통 13명이 등장한다. 6명은 사람, 3명은 사자, 2명은 소로 분장하며, 2명은 징과 발을 친다. 이족의 상고시대의 이동, 농경, 번영의 역사를 내용으로 한다.

나당희

무당들이 공연하는데, 무당이 귀신을 쫓아 병을 고치고, 자식을 얻고, 재난을 없애기를 기원하는 풍속과 결합되어 있다. 나당희에서는 24개의 가면을 사용하는데, 가면들은 좋은 신인 정신(正神), 나쁜 신인 흉신(凶神), 세속적 인물, 어릿광대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좋은 신은 모두 선량하고 정직하며 온화한 신의 모습이다. 그래서 가면을 자비로운 얼굴과 큰 눈, 넓은 얼굴과 긴 귀에 미소를 띤 형상으로 만들어 친절하고 사랑스러운 느낌을 준다. 나쁜 신은 용감하고 흉악하며 기괴하고 위엄있는 신의 모습이다. 그래서 가면을 머리 위에 긴 뿔, 입술 밖으로 튀어나온 이, 치켜올라간 눈썹, 튀어나온 눈동자 등 과장된 모습으로 만들었다. 세속적 인물은 가면의 모습이 비교적 사실적이어서 변형이나 과장이 없다. 어릿광대는 극중에서 농담을 하는 골계적인 배역으로서, 그 모양은 왜곡된 코와 입, 드러낸 이와 일그러진 입, 가는 눈썹과 찢어진 눈, 아래턱이 없는 모습 등 황당한 가운데 풍부한 상상력을 표현하고 있다.

지희

농민들이 시골의 마당에서 공연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귀주성의 안순현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데, 농민들이 오락으로 힘든 농사일을 편안하게 하며, 또 경사스런 일을 받아들이고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공연한다. 지희는 원래 군대에서 유행했던 역사적인 전쟁이야기를 공연 종목으로 갖고 있다. 지희에는 45개에서 100여개의 가면이 사용되는데, 크게 군대의 장수, 도인, 어릿광대, 동물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군대의 장수가면

투구를 일반적으로 용과 봉으로 장식한다. 남자 장수는 용투구를 여자 장수는 봉투구를 쓰는데, 대붕, 흰 호랑이, 귀신, 박쥐, 연꽃 등의 장식을 한다. 귀날개는 주로 용봉과 각종 길상을 나타내는 화초로 장식 도안을 한다. 색채는 금과 은의 번쩍이는 색을 위주로 하고, 여러 색으로 보충하는데, 금빛찬란하고 화려하다.

도인가면

도사의 관을 쓴다. 닭부리 도인은 사람의 얼굴에 입은 닭부리를 하고 있는데, 관 역시 닭의 날개와 꼬리를 변형시킨 모양이다. 그래서 그 모습이 사람과 닭의 특징을 겸하고 있기 때문에 괴기한 가운데 교활한 성격을 머금고 있다. 이외에 물고기입 도인, 원숭이입 도인, 나는 사발 도인 등도 유사한 방법으로 가면을 만들었다.

어릿광대가면

두 진영이 대치한 가운데, 싸움 중인 쌍방을 오가며 말을 전한다. 이들은 때로 한바탕 연설을 하기도 하고, 손과 발로 한바탕 춤을 추기도 하며, 익살스럽고 활발한 인물이다.

동물가면

사자, 호랑이, 용, 소, 말, 돼지, 원숭이 등이 나온다. 호랑이의 용맹함, 말의 온순함, 원숭이의 장난기, 돼지의 무던함 등 각 동물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 페이지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