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고성 좌이산 봉수대
- 봉수(烽燧)는 높은 산에 올라가서 불을 피워 밤에는 횃불[烽]로, 낮에는 연기[燧]로 급한 소식을 전하던 전통 시대의 통신 제도이다.
봉수제는 기록상으로 고려 중기(12, 3세기)에 나타나지만, 실제로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체계적으로 정비된 때는 왜구의 침입이 극심해진 고려 말 이후부터 조선 초기에 들어서였다.
봉수대는 각각 일정한 거리를 두고 시야가 확 트인 산꼭대기에 설치하였다.
그리하여 평시에는 하나의 불꽃이나 연기[一炬 또는 一煙], 적이 바다에 나타나면 둘, 적이 해안에 근접해 오면 셋, 바다에서 적과 접전이 이루어지면 넷, 적이 육지에 상륙했을 경우에는 다섯 개의 불꽃이나 연기를 피워 올렸다.
조선 초기에 설치된 이곳 봉수대는 전체 면적이 240.5㎡이고 둘레가 73m 정도였지만, 현재는 36m의 석축만 남아 있다.
이곳은 통영의 우산 봉수대로부터 연락을 받아 사천의 각산 봉수대와 사량진 봉수대 및 소을비포 진영에 전달하는 통로였다.
블로그리뷰
- 송사슴의 드넓은 초원초보 등산러 추천, 고성 좌이산(415M) 정상에서 바다보기 ▵⛰️ 고성 좌이산(418M) ️ 방문일 2025년 6월 15일 ⏰ 소요시간 왕복 2시간 작년 12월, 남편과 광주 무등산... 작고 소중한 좌이산 정상석 정상석 앞에서 보는 봉수대 풍경 너무 감동적이다.. 또 등산 가야겠다...
- 만해와 천찬 여행사부작 백패킹 ~ 고성 좌이산 봉수대 하룻밤!안녕하세요 만해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려요~ 개인적으로 일도 있고 해서 이제야 인사드려요 ㅎ 요번에 백패킹 한 곳은 고성 좌이산 주소 : 일윤사 찍고 길가 주차 화장실 : 초입에 있음 1.5Km (1시간)-등린이...
- 쉼터 - 소박한 나의 삶경남 고성 좌이산 정상 등산#고성좌이산봉수대 높지 않아서 오르는 사람들이 좀 있네요. 좌이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바다 #좌이산(415.8m) 힘들이지 않고 가볍게 오를 수 있는 산이라 적당히 운동도 되고 힘들지도 않고 좋았어요. 왕복 약...
- 리쿠의 아웃도어 라이프고성 좌이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좌이산 봉수대정상이 이리 가까울 줄이야 나무계단만 올라서면 좌이산 정상이다. 고성의 산들은 정상 부근에 봉수대가 있는 게 특징인가 보다. 거류산과 구절산, 좌이산까지 봉수대가 있다. 좌이산은 백패킹으로 많이들...
주변정보(3km이내)
-
고분/묘/봉수대
고성 좌이산 봉수대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송천리 52 4외
-
명산
좌이산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송천리 52 1
-
숙박
가족여행민박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송천3길 87
-
테마/체험
송천참다래 정보화마을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자란만로 1612-3
찾아오시는길
현재정보
주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