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고성 좌이산 봉수대
- 봉수(烽燧)는 높은 산에 올라가서 불을 피워 밤에는 횃불[烽]로, 낮에는 연기[燧]로 급한 소식을 전하던 전통 시대의 통신 제도이다.
봉수제는 기록상으로 고려 중기(12, 3세기)에 나타나지만, 실제로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체계적으로 정비된 때는 왜구의 침입이 극심해진 고려 말 이후부터 조선 초기에 들어서였다.
봉수대는 각각 일정한 거리를 두고 시야가 확 트인 산꼭대기에 설치하였다.
그리하여 평시에는 하나의 불꽃이나 연기[一炬 또는 一煙], 적이 바다에 나타나면 둘, 적이 해안에 근접해 오면 셋, 바다에서 적과 접전이 이루어지면 넷, 적이 육지에 상륙했을 경우에는 다섯 개의 불꽃이나 연기를 피워 올렸다.
조선 초기에 설치된 이곳 봉수대는 전체 면적이 240.5㎡이고 둘레가 73m 정도였지만, 현재는 36m의 석축만 남아 있다.
이곳은 통영의 우산 봉수대로부터 연락을 받아 사천의 각산 봉수대와 사량진 봉수대 및 소을비포 진영에 전달하는 통로였다.
블로그리뷰
- Enjoy life배경으로 한 일몰 여행지 가볼만한곳】 경남 고성 좌이산 봉수대#여행#국내여행#고성가볼만한곳 #봄여행지 #일출명소#일몰명소 #해돋이#해넘이 #별관측하기좋은곳#은하수명소 #백팩킹명소 #좌이산봉수대#좌이산 #고성좌이산봉수대
- 하고 싶은 대로 살아도 괜찮아경남 고성 바다조망 좋은산 좌이산 봉수대 최단등산코스... 좌이산 봉수대는, 고성읍에서 약 30Km 지점에 있으며, 거제도 가라산 봉수대에서 온 신호를 이어 다른 봉수대로 전달하는 간봉 노선이다. 산 아래에는 조선시대의 소을비포성이 있는데, 두 시설은 외적을 막기...
- 한입하고 꿀잠자는 촤리고성 좌이산 봉수대 최단코스 일윤사 등산코스 백패킹포인트24.06.26 사천으로 등산왔다가 일몰로 가보고싶었던 좌이산으로 꼬고 ~ 경남 고성 좌이산 등산코스... 정상, 봉수대로 오르는 계단입니다. 삼국시대 이전부터 있었던걸로 추정한다니 생각보다 오래된...
- 카르페디엠경남 고성편 - 좌이산 봉수대 & 송학동 고분군 & 옥천사^^ 좌이산 봉수대 경남 고성에서 사천과 인접한 하이면 와룡리에 이름 그대로 누운 용의 형상이라는 높이 800m짜리 와룡산이 있다. 와룡산 정상인 민재봉에서 거제도 방향을 바라보면 산맥에서 뚝 떨어진 산...
주변정보(3km이내)
-
고분/묘/봉수대
고성 좌이산 봉수대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송천리 52 4외
-
명산
좌이산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송천리 52 1
-
숙박
가족여행민박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송천3길 87
-
테마/체험
송천참다래 정보화마을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 자란만로 1612-3
찾아오시는길
현재정보
주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