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성군 발전을 위한 군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민원질의는 "민원상담(국민신문고)"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의5(게시판 이용자의 본인 확인)에 따라, 고성군의 모든 게시판은 이용자 본인확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 게시판 목적에 맞지않거나 반복,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는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비방, 저속한 표현, 명예훼손, 개인정보, 저작권, 악성프로그램, 음란물, 광고, 정치 등의 게시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규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장애인 체육 시설 이용 관련 개선 부탁드립니다

작성일 24.03.19.

작성자 신OO

조회수 261

첨부파일

군수님 안녕하세요.

장애인 시설 이용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관련하여 건의 드리고 싶어서 글을 남깁니다.

 

얼마 전저는 교통사고로 뇌를 심하게 다쳐서 걸을 수 없게 된 언니의 재활치료를 위해서 고성 군내에 있는 수영장을 이용하였습니다.

 

해외에서 재활치료 전문가를 초청해서 집중치료를 받는 동안 물에서 걷는 연습이 필요해서 알아보던 중 고성해양레포츠아카데미를 알게 되었고, 홈페이지에는 안내되어 있지 않았으나 문의 결과 장애인 레인이 있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반가운 마음에 방문하였습니다.

 

막상 휠체어에 앉아 있는 언니를 보고직원들은 계속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될 것을 우려하며 입장 허가를 꺼렸습니다중증 장애인이 시설을 이용해본 적이 없기에직원들이 혹시라도 부상이 일어날까 염려하고 공공시설이니 주변 사람들에게 방해가 될까 염려하는 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전문 재활 치료사와 보조 도우미가 동행해서 들어가고, 주변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게 이용한다는 조건으로 관리자의 동의를 얻어 어렵게 입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시설이 참 좋아서 만족스럽게 이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전화로 가능하다고 했던 입장이 왜 이렇게 어려워야 했는지 이해할 수 없었고, 한 번 이용한 후 더 이용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고 너무나 속상하고 안타까웠습니다재활에서 물에서 걷기가 꼭 필요하고 남은 시간이 없는데이용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으니 가족으로서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교육장이니 재활 용도로 사용할 수 없고장애인 레인은 장애인 수영선수들 교육과 훈련 목적으로 만든 것이라고 하는데사실인지요그렇다면장애인 레인은 상위 1% 장애인만 이용할 수 있는 건가요?

 

해외에서 방문한 재활 전문가는 아카데미의 시설이 훌륭한데장애인 레인이 용도에 맞게 활용되지 않고 있는 점과 장애인의 실정에 맞지 않는 불필요하게 엄격한 규정그리고 시설 운영측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너무나 부족한 점을 매우 개탄하였습니다관리자들이 해외와 문화가 다르니 어쩔 수 없다는 말만 반복하는데우리나라도 이제 선진국이고좋은 것은 더 배우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고성군을 사람 살기 더 좋은 곳으로 만들고 군의 발전과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불의의 사고는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습니다장애 비장애가 따로가 아니라 누구나 다시 건강해지고 싶고 잃어버린 기능을 회복하고 싶은 간절한 열망이 있는 똑같은 사람입니다이번에 가족으로서 장애인이 다시 건강과 기능을 되찾는데주변 환경과 시스템사람들의 이해 부족이 얼마나 큰 장벽이 되는지를 뼈저러게 느꼈습니다.

 

모르는 것을 새로 배우고 할 수 없던 것을 할 수 있게 가르쳐주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면 재활 또한 매우 중요한 교육과정입니다고성해양레포츠아카데미의 훌륭한 시설이 좀 더 폭넓게 이용되기를 바라고장애인 레인을 장애인들의 운동을 돕는 장으로 개방해주시기를 바랍니다아울러 직원들이 장애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선진문화를 배울 수 있도록 교육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성군 반다비 체육센터에도 문의해보았으나예산 부족으로 수영장을 운영하지 않고 있고언제 재개가 될지 모른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반다비 체육센터는 총 1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건립되었고, 2023년 3월 초 개관된 것으로 압니다그리고 수중 치료실장애인을 위한 운동 및 재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는 기사를 보았는데실상은 그렇지 않았습니다본래 설립 취지에 맞게 시설이 운영되고 그 혜택이 군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군수님께서 힘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답변 : 답변입니다.

작성일 24.04.16.

작성자 고성군

첨부파일

군정 운영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년 7월에 개관한 고성해양레포츠아카데미는 수중재활치료시설이 아닌 교육연구시설(연수원)이며다수인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공공시설인 만큼 이용객의 안전과 수영장 청결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또한 반다비체육문화센터의 수중운동실은 관리자 배치 및 정화시설 정비 문제로 운영 중단 중이나조속히 조치하여 정상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양레포츠담당(055-670-4722) 또는 체육시설담당(055-670-5843)으로 연락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행정복지국 행정과 비서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