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고성 송학동 고분군
- 고성읍 북쪽의 무기산 일대에 위치한 가야시대 고분군으로 7기 가량의 고분이 밀집되어 있는 유적이다.
소가야(小加耶) 왕들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고분에는 겉모양이 일본의 전방후원분(前方後圓墳)과 닮았다 하여 한일양국 간에 뜨거운 논쟁을 불러 일으켰던 제1호분도 위치하고 있다.
1999년부터 동아대학교박물관의 발굴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고분군의 특징과 내용이 밝혀지게 되었다.
첫째, 모든 고분의 봉토(封土)는 인공으로 다져 쌓아 올려졌다. 언덕 위를 평평하게 고른 뒤 한 켜씩 다져가며 쌓아 올린 판축(版築)의 기술이 확인되었다.
둘째, 제1호분은 모두 17개의 돌덧널과 돌방으로, 3개의 독립된 둥근 봉토를 가진 고분이 합쳐진 것으로 판명되어 일본의 전방후원분과 다른 모양의 무덤임이 밝혀졌다.
셋째, 가장 북쪽에서 발견된 B-1호 돌방은 전통적 가야고분과는 다른 모양인데, 입구․돌벽․천장에 붉은 색이 칠해져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넷째, 출토유물은 토기류와 금동귀걸이, 마구(馬具), 금동장식큰칼, 청동제높은잔, 유리구슬 등이 출토되어 소가야 왕릉의 면모를 짐작케 해 주었다.
다섯째, 출토된 유물의 특징을 통해 고분군은 대개 5세기 후반에서 6세기 전반 경에 조성되었던, 소가야의 중심고분으로 소가야의 지배자 집단 또는 왕릉급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으며 이 고분이 자리한 고성군 소가야의 옛 터로 알려져 있다.
블로그리뷰
- 넌 그럴 자격 있어!![경남 고성] 송학동 고분군 - 소가야 유적지경남 고성 송학동 고분군 관람료 : 무료 주차료 : 무료 송학동 고분군(사적 제119호) 5세기 후반에서 6세기 전반 경에 조성된 소가야의 지배자 집단 또는 왕들의 무덤으로 찬란했던 소가야의 문화를 생생하게...
- 하루하루 기록 :D고성가볼만한곳 고성여행 <고성 송학동고분군 & 땡초김밥>계속 에어컨으로 하루하루 살았는데 오늘은 안틀어도 될거같네요 오늘은 #나혼자여행 #경남고성여행 중 다녀왔던 #고성송학동고분군 #땡초김밥 소개하려구요 ! 고성에도 다양하게 볼거리가 많더라구요...
- 통영 노마드의 나날들10년의 기억을 거슬러 올라가는 고성박물관 / 송학동 고분군 근처고성 송학동고분군에 대한 설명과 1999년 발굴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소가야의 역사에 대해 깊게 알 수 있다. 엘리베이터가 있지만 운동 삼아 2층까지 계단으로 가봤다..ㅋㅋㅋ 계단에 연도별 유물들이...
- 기록, 행복한 습관[경남 고성] 고성 당일여행 / 송학동 고분군, 카페 네순도르마수연 곱도리탕 고성에는 새우가 유명한지, 식당을 대충 검색해보니 새우 파는곳들이 많았다. 그러나 우리는 새우를 먹지 않고, 송학동 고분군 근처에 후기 좋은 곱도리탕 집으로~ 태어나 처음 먹어보는 곱도리탕....
주변정보(3km이내)
-
문화재
고성 송산리 승총명록 경남 고성군 고성읍 송학로113번길 50 소가야유물전시관 내
-
전시/박물관
고성박물관 경상남도 고성군 고성읍 송학로113번길 50
-
문화재
고성 이방 박영장 불망비 경남 고성군 고성읍 송학로 135번길 78-1
-
고분/묘/봉수대
고성송학동고분군 경상남도 고성군 고성읍 송학리 470
찾아오시는길
현재정보
주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