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성군

국가상징

D247

고성 해자란 로고

고성군 수산물 공동브랜드 「고성해자란」

고성군은 미국 FDA지정 청정해역인 고성바다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의 대외 인지도 제고를 통해 어업인들의 소득증진과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고성군 수산물 공동브랜드 「고성해자란」을 만들었습니다.

「고성해자란」은 ‘미국 FDA지정 자란만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수산물’이면서 ‘고성의 바다에서 자란 수산물’이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고 있으며,
환경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는 건강이 자라는 바다라는 컨셉으로 사람과 어류, 패류의 조화를 표현하였습니다.

군은 수산관련업체들의 신청을 받아 자체 심의를 거친 엄선된 우수수산물에 대해 「고성해자란」로고를 표기하여,
전국의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브랜드 정착을 위해 상표사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가리비

가리비

고성 청정해역인 자란만과 진해만은 가리비의 생육에 가장 적합한 지역으로 이곳에서 생산된 가리비는 맛과 영양이 뛰어나 많은 미식가들이 찾고 있습니다.

「고성해자란」은 ‘미국 FDA지정 자란만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수산물’이면서 ‘고성의 바다에서 자란 수산물’이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고 있으며, 환경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는 건강이 자라는 바다라는 컨셉으로 사람과 어류, 패류의 조화를 표현하였습니다. 군은 수산관련업체들의 신청을 받아 자체 심의를 거친 엄선된 우수수산물에 대해 「고성해자란」로고를 표기하여, 전국의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브랜드 정착을 위해 상표사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구입문의 : 공룡나라쇼핑몰 ☎080-335-8989, 055-670-5801

미더덕

미더덕

고성 진해만에서 생산되는 미더덕은 된장찌개나 찜으로 요리되어 특유의 향긋한 향기와 함께 독특한 맛이 있어 예부터 지역특산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11월부터 익년 4월까지 생산하고 있으며 양식종의 70%는 주름미더덕(오만둥이)으로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상당히 낮아서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고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구입문의 : 공룡나라쇼핑몰 ☎080-335-8989, 055-670-5801

멸치(액젓)

멸치(액젓)

미 FDA지정 청정해역인 자란만에서 대량으로 생산되는 멸치는 상품성이 뛰어나며 뼈의 성장과 유지를 돕는 칼슘의 보고라고도 일컬어집니다.

5월부터 12월사이 생산되며 근육의 유연화, 고혈압, 대장암 및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주로 건조상태나 액젓형태로 연중 판매되고 있습니다.

  • 구입문의 : 공룡나라쇼핑몰 ☎080-335-8989, 055-670-5801

굴

미FDA 지정 청정해역인 고성 자란만에서 생산된 굴은 남해안 제1의 양식품목으로 전 세계에 수출하고 있어 수출효자품목이며 구리, 철, 마그네슘, 요오드 등도 들어 있어 빈혈이나 강장제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11월부터 익년 3월까지 생산되고 있으며, 비타민과 아연이 다량 들어있어 당뇨병을 개선하며, 굴에 들어있는 EPA와 DHA는 혈관병 예방과 항암작용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구입문의 : 공룡나라쇼핑몰 ☎080-335-8989, 055-670-5801

갯장어(하모)

갯장어(하모)

미FDA 지정 청정해역인 자란만에서 잡은 갯장어는 쫄깃한 식감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지친 여름철 최고의 보양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회와 회무침은 물론 샤브샤브로도 요리되어 전국에 식도락가들이 찾고 있습니다.

6월부터 시작하여 8월까지 주로 주낙을 이용해 잡으며, 특히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글루탐산이 가장 많으며, 이 성분이 갯장어의 특유한 맛을 내게 합니다. 또한 EPA, DHA 의 함량이 높아 혈관에 생기는 혈전을 예방하는 데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절기 고성군내 대부분 횟집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새우

새우

최근 고성군 지역에는 새우구이를 먹기 위한 관광객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양식이 가능해 지면서 고급요리인 새우를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게 되어 성수기(9월~11월)에는 발디딜 틈이 없을 만큼 많은 미식가들이 찾고 있습니다.

특히 고성에서 양식한 새우는 남해안 청정수역에서 자라 살이 통통하고 쫄깃해 식감과 맛이 뛰어 날 뿐만 아니라 키토산, 칼슘, 타우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살아 펄떡이는 새우를 바로 먹을 수 있어 바다의 싱싱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구입문의 : 공룡나라쇼핑몰 ☎080-335-8989, 055-670-5801

담당부서문화환경국 해양수산과 수산행정담당 

전화(FAX)055-670-4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