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성군

국가상징

D247

건조공정

일반적으로 선박은 일반 건축물 보다도 규모가 훨씬 크고 공정면에서도 복잡하다.
수많은 부재와 기자재를 조립하여 하나의 움직일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거친다

건조공정

  1. 선박은 계획생산이 아닌 선주로 부터 주문을 받아 건조하게 되는 주문생산 방식을 취한다.
  2. 선주는 발주를 하기전에 건조할 선박의 종류와 크기, 항로와 속도, 국적 및 선급과 같은 기본적인 사항을 사전에 정해놓고 여러 조선소에 납기와 가격을 의뢰하게 된다.
  3. 조선소는 자사의 생산능력과 수주잔량 등을 신중히 검토하여 구체적인 사양서, 납기 및 가격을 선주측에 제시해 상담에 응하게 된다.
  4. 이어 선주와 조선소간의 건조계약이 체결되면 조선소로서는 건조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기본설계에 착수하게 된다.
  5. 선박의 견적을 제시할 때부터 건조를 완료하여 선주에게 인도할 때 까지의 건조공정을 간단하게 그려보면 아래와 같다.

건조공정방법

  1. 선박 한척을 건조하기 위해서는 대체적으로 설계기간 7~8개월을 포함하여 1.5년 정도가 소요된다. 건조계획은 인도일 부터 역으로 계산하여 설계와 자재의 구매기간 등을 고려하고 착공(Work Commence), 기공 (Keel Laying), 진수(Launching), 인도(Delivery)일자를 정해 기본선표를 결정한다.
  2. 기본설계는 크게 선체설계와 의장설계로 분류할 수 있으며,선체설계는 선도 (Lines), 중앙단면도 (Mid Ship Section), 강재배치도, 외판전개도 등 선체구조를 결정하는 기본도면을 작성하고 이를 기초로 선수구조도, 중앙부구조도, 기관실구조도, 선미구조도 등을 완성해 선체구조를 명확하게 한다.
  3. 이 설계도들은 선주와 선급협회의 승인을 얻어 선박성능과 안정성을 보장받아야 하며 동시에경제성에 합당해야 한다.
  4. 한편 의장설계는 주요 의장설비의 성능과 제원을 결정하고 시스템 체계를 표시하는 다이어그램 (Diagram)과 상호배치를 표시하는 배치도(Arrange)를 작성하여 계약시의 기본사양을 충족시켜야 한다.
  5. 주요 의장설비는 선체의장 (하역장치, 소화장치, 교통장치, 안전설비, 통풍장치), 기관실의장 (주기관, 추진장치, 보기장치, 배관장치, 교통장치, 통풍장치), 전기의장 (전원장치, 배전장치,항해장치, 무선장치), 선실의장 (거주구설비, 오락설비) 등이다.
  6. 선박의 구조와 의장품 배치가 결정되면 현장작업용 도면을 작성하는 생산설계 단계로 들어간다.
  7. 생산설계는 기본도면을 근거로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작업수행 방안을 연구하면서 부재 하나하나 만드는데 필요한 공작상의 문제점을 검토해 세부구조를 면밀히 설계한다.
  8. 특히 작업성과 경제성을 중시한다. 생산설계도 역시 선각 생산설계는 선각 기본설계에서 만든 구조도를 근거로 강재발주 계획과 작업도면을 완성한다.
  9. 의장생산설계도, 기본설계도를 근간으로 하여 제작도와 설치도(取付圖)를 완성한다.
  10. 설계도면이 완성되고 자재계획에 의해 발주한 강재와 기자재들이 도착하면 작업을 시작한다.
  11. 최초의 작업은 가공공장에서 시작되는 강재전처리작업, 강재절단, 성형작업이다.
  12. 철판을 잘라서 선체 일부의 모양에 맞도록 접고 굽혀 도면과 같이 만든다.
  13. 다음은 소조립으로 소조립공장에서는 크기가 작은 몇개의 部材를 서로 결합시키는 작업을 하며 이것들은 대조립 공장으로 넘어가 높이가 16m 까지 되는 블럭의 일부가 된다.
  14. 이와같이 선박 한척은 300개 내외로 잘게 잘라 40t정도의 무게가 되는 블럭단위로 만든 다음 도크안에서 탑재.조립해 완성되는 것이다.

담당부서산업건설국 경제기업과 기업투자담당